[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스타트업 CEO] 눈 건강 관리 AI를 이용한 안경구독 서비스 ‘아이러뷰’를 운영하는 ‘오큘러스’

입력 2024-02-14 17:47   수정 2024-02-14 17:55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오큘러스는 눈 건강 관리 AI를 이용한 안경구독서비스 ‘아이러뷰(EyeLuview)’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김민규 대표가 2022년 5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오큘러스는 선진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빈곤한 지역에 사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아이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호주, 뉴질랜드, 인도 등에 지사를 설립하고 글로벌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아이러뷰는 명품브랜드의 아이웨어를 통한 안경구독 서비스와 시력변화 예측을 통한 AI 디지털치료 서비스를 구독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안경구독 서비스를 통해 생애주기별로 확보되는 고객의 검안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눈 건강 상태를 지속해서 관리한다. 개인 맞춤형 안경 등을 제공함으로써 안경원 그리고 안과를 연결하는 O2O 서비스다.

“그동안 수집한 470만건의 검안데이터와 180만건의 안경데이터, 그리고 110만건의 매칭데이터 등의 빅데이터를 분석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안경착용자가 가장 만족을 느끼는 디자인과 소재, 무게, 두께, 그리고 각도 등이 적용된 안경브랜드 EyeLuview를 런칭 하였습니다. 전통과 혁신의 조화를 모토로 디렉팅하는 안경브랜드답게 전통 안경제작 방식 또한 존중해 명품 아이웨어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력으로 인정받는 해외 안경 공방을 통해 핸드메이드로 정성스레 제작되고 있습니다.”

안경구독서비스 아이러뷰는 사용자 눈 검진 결과를 분석해 사용자에게 적합한 안경 및 눈 관리 방법을 제시한다. 김 대표는 “사용자에게 다양한 눈 건강 관리 혜택을 제공해 자발적으로 눈 건강 습관을 장착할 수 있게 한다”며 “정보의 주체인 개인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눈 생애주기 결과를 병원, 안과, 안경원이 공유하는 ‘MyData’의 확장형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아이러뷰는 협약이 이뤄진 안과병원과 안경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코넬대학교 등 국내외 대학과의 협업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추진 중이다.

“2022년 5월 법인 설립 시 BM만으로 해외 투자처를 통해 시드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다수의 정부 과제에 선정돼 현시점까지 기술개발과 고속 성장을 이루는 데 많은 도움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2024년은 오큘러스에 중요한 시기로 TIPS 등을 통한 투자 유치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전 국민의 56%인 2,800만명 이상이 안경을 착용 중입니다. 92%인 5,060만명이 안질환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안경 산업을 포함한 눈 건강 관련 산업은 지난 70년간 변화와 혁신 없이 폐쇄적으로 굳어져 있는 산업으로 새로운 대안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해당 산업에서 20년을 종사하면서 수많은 문제를 접했고, 이 문제를 해결한다면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할 수 있다고 판단해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오큘러스는 국내외에서 약 20년 이상 아이웨어 유통 기업을 운영한 김 대표와 시스템 개발 PM, 안과 전문의와 안경사, 연구소장, 글로벌 비즈니스 담당자와 자문 등으로 구성돼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2022년 대비 지난해 매출이 약 400% 성장했다”며 “올해도 작년 대비 400% 이상의 매출성장과 글로벌 진출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큘러스는 2023년 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초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에 뽑혔다. 창업중심대학 초기 창업기업 지원사업은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을 받는다.

설립일 : 2022년 5월
주요사업 : 눈 건강 관리 AI를 이용한 안경 구독 서비스 ‘아이러뷰 EyeLuview’
성과 :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 한국특허정보원 AI 특화 비대면 스타트업 육성사업, 창조혁신센터 성장육성 마케팅 바우처, 한국소재부품장비투자기관협의회 글로벌기술도입지원사업 X&D, 서울바이오허브 강소연구개발기업 특구 지정,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 바우처 공급기업, 한남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초기 창업기업 지원사업, 한양대학교 창업중심대학 신산업분야 창업기업, 충북대학교 LINC3.0 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 선정, 지식재산권 특허 5건, 상표 2건 등록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